본문 바로가기

보험정보

이럴때 손해사정사를 찾아주세요_두번째 이야기(보험금 면책 / 고지의무위반 / 통지의무위반 등)

728x90

보험회사에 보험금을 청구하였으나, 다양한 이유로 보험금 지급을 거절 당하곤 합니다.

보험회사의 업무처리는 완벽하지 않습니다.

다양한 보험금 면책상황에서 맞고 틀리고를 정확히 분별하여 여러분의 권리를 찾아야 합니다.

보험금 면책통보를 받았다하여, 어쩔수 없구나 하고 포기하기 보다는, 왜 면책인지, 면책이 타당한지를 확인하고 알아봐야 합니다.

아래의 경우에는 즉시, 손해사정사를 찾아서 상담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보상하지 않는 손해를 이유로 한 보험금 면책

 

고의사고 또는 보험에서 담보하는 위험의 영역을 벗어난 사고의 경우에, 보험회사는 약관의 보상하지 않는 손해를 이유로 보험금 지급을 거절합니다.

그러나, 구체적인 내용들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보험금 면책을 해서는 안되는 상황들을 많이 발견하게 됩니다.

보험회사에서 애초에 면책약관의 해석을 잘못하여 부당하게 면책약관을 적용하는 사례들이 흔히 있습니다. 또한, 계약 체결시 보상하지 않는 손해 관련 보험회사가 설명의무를 제대로 이행하지 않는 경우는 보험금 면책을 주장할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무리하게 주장하는 경우들도 많습니다.

이러한 경우에 해당한다면, 즉시 손해사정사와 상담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고지의무위반(계약전 알릴의무 위반)을 이유로한 보험계약 해지 및 보험금 면책

고지의무위반 해지 관련 보험회사의 업무처리를 보면 생각보다 빈틈이 많습니다.

청약서 질문지상 고지의무위반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 고지의무위반에는 해당하나, 제척기간이 경과한 경우, 또는 모집자의 알릴의무 방해행위 등 해지권 행사가 제한된 경우에는 보험회사가 계약해지 및 보험금 면책을 주장할 수 없음에도 부당하게 업무처리를 하는 경우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 해당한다면, 즉시 손해사정사와 상담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통지의무위반을 이유로한 보험금 면책 또는 비례보상

계약체결 이후, 위험도가 높은 직업으로 변경한 경우, 이를 알리지 않아서 사고가 발생하였을 때, 보험회사는 통지의무위반을 이유로 계약해지 및 보험금 면책을 주장합니다.

그러나, 이 역시 통지의무위반을 주장하는 보험회사의 주장에 대항할 수 있는 논리들이 많이 있습니다.

실제 위험도가 높은 직업으로 변경된 것이 맞는 것인지, 위험도가 높은 직업으로 변경되었지만 그것을 원인으로 사고가 발생하였는지 여부 등을 확인하여 보험회사에 대항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계약체결시 직업변경시 통지의무 관련 제대로 된 설명의무를 보험회사에서 이행하지 않는 경우 역시 보험회사를 상대로 다툴 수 있습니다.


일반인들은 위와 같은 상황이 발생했을 때 무엇이 문제이며, 어떻게 문제를 풀어가야 할지 알 수 없습니다.

문제점을 찾고, 대응 논리를 찾아서, 보험회사의 잘못된 업무처리를 시정할 수 있는 전문 손해사정사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보험회사에서 15년 가까이 근무한 경험을 토대로 여러분의 제대로 된 권리를 찾아 드리겠습니다.

실력있는 손해사정사를 선임하여 여러분의 제대로 된 권리를 찾으시기 바랍니다.